•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의 강동송파교육소식!
  • 학교 홍보 담당자 기사 작성 시 공문(『강동송파교육지원청 홈페이지 개편 안내』, 관리과-12654, 2009.11.10) 참조 바람.
강동송파교육지원청소식 게시판을 제목, 기관명, 지역, 학교급, 직종, 마감일로 구분한 표
제목 강동송파, 돌봄교실 안전파수꾼 돌봄전담사가 지키다!
부서명 작성자 조효진 작성일 2018.05.11
전화번호 홈페이지 조회
0
첨부파일
내용

강동송파 돌봄교실, 안전파수꾼 돌봄전담사가 지키다 !

초등돌봄전담사를 시민안전파수꾼으로 양성하여 안전한 교실여건 마련

강동소방서-강동송파교육지원청 돌봄교실 안전관리 연계·협력사업

 

▢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산하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혁)은 5월 10일  (목)~11일(금) 9시에 강동소방서 4층 강당에서 관내 초등돌봄전담사 154명을 대상으로『2018학년도 초등돌봄전담사 안전관리 연수』를 실시하였다.

 

▢ 이번 연수는 돌봄교실에서 우리 아이들의 안전을 책임지는 초등돌봄전담사의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강동소방서와 연계·협력을 통해 ‘시민안전파수꾼’ 양성과정에 특화하여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추진된 것이다.

 

▢ 초등돌봄전담사는 유·초·중등 교사 또는 보육교사 2급 이상 자격 소지자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학교 내 돌봄교실 담당자이며, 여성의 사회 진출 확대 및 맞벌이 가정의 증가와 같은 사회 변화에 따라 학부모가 자녀를 안심하고 양육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그 역할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 구체적인 연수 내용은「재난대응표준행동요령 이론 교육」으로 전년도에실시한「위기상황판단 및 응급처치(심폐소생술) 실습교육」에 이어시민안전파수꾼 양성에 필요한 과정을 진행함으로써실제 위기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안전소양 함양에 중점을 두었다. 또한 하반기에도 실습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시민안전파수꾼 양성에 힘쓸 예정이다. 

 

▢ 시민안전파수꾼은 성숙한 시민사회 일원으로서 재난 위기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고 남을 도울 수 있게 안전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춘 시민을 의미한다. 서울시에서는 2018년까지 시민안전파수꾼 10만 명을 양성하여 안전문화를 확산할 수 있는 주춧돌로 삼고 있다. 

 

▢ 관내 초등학교 A돌봄전담사는 “작년에 받은 응급처치 연수에 이어 이번 재난행동요령 연수까지 이수함으로써 학교 내 시민안전파수꾼이 되어 보다 체계적으로 돌봄교실의 안전을 책임지겠다.”라며 강한 의지를 보였다. 

 

▢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이번 연수를 통하여 돌봄교실 운영의 주체인 초등돌봄전담사를 시민안전파수꾼으로 양성하여 아이들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돌봄교실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의 향후 5년간 돌봄교실 전 학년 확대 방안에 발맞추어 다양한 연수를 지속적으로 실시하여 내실 있는 돌봄교실이 운영되도록 노력할 것이다.

 

  

Korea Open Government License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이(가) 창작한 강동송파, 돌봄교실 안전파수꾼 돌봄전담사가 지키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