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특별시강동송파교육지원청의 강동송파교육소식!
  • 학교 홍보 담당자 기사 작성 시 공문(『강동송파교육지원청 홈페이지 개편 안내』, 관리과-12654, 2009.11.10) 참조 바람.
강동송파교육지원청소식 게시판을 제목, 기관명, 지역, 학교급, 직종, 마감일로 구분한 표
제목 강동송파교육지원청, 휴교학교 불용물품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
부서명 교육협력복지과 작성자 이정민 작성일 2018.02.26
전화번호 3434-4394 홈페이지 조회
0
첨부파일
내용

    휴교학교의 물품 지원,

    지역아동센터가 쾌적한 돌봄 공간으로 거듭나다

 

         교육지원청-학교-자치구청-지역아동센터 연계협력으로 질 높은 돌봄서비스 제공

 

 

강동송파교육지원청(교육장 김병혁)은 관내 2018. 3. 1.자 휴교학교인 고일초, 둔촌초, 위례초 3개교와 강동구송파구 소재 지역아동센터 39개소를 대상으로 휴교학교 불용물품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처음으로 실시했다. 교육지원청 주관으로 실시한 학교와 지역아동센터, 자치구청 간의 상호 연계협력 사업이다.

 

휴교학교 불용물품 지역아동센터 지원 사업이란, 고 학생들에게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보건복지부 관할 아동복지시설인 지역아동센터의 환경개선을 돕고자 장기간 휴교로 사용 용도가 없어진 학교의 비품, 과학기자재, 학습자료, 학습준비물 등 각종 물품을 지역아동센터에 무상으로 양여하는 교육기부 사업이다.

 

본 사업은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자율적으로 실시되었으며, 휴교학교 3개교가 모두 적극 협조하여 지역아동센터 26개소에 물품 양여가 이루어졌다. 비품은 취득금액 기준으로 17천여만원 상당의 182358개가 무상양여 되었고, 학습자료, 학습준비물 등 기타 다양한 소모성 물품도 지역아동센터에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다수 지원하였다. 이와 같이 본 사업은 교육지원청, 자치구, 학교의 적절한 역할 분담으로 처음 실시한 사업임에도 높은 성과를 거두었다.

 

본 사업으로 지역아동센터의 환경개선을 통해 아동들의 안전하고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여 국공립 유치원과 어린이집이 부족한 상황에서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으로 방치되는 아이가 없도록 하는 국가정책에도 부응한다. 또한, 휴교학교 물품관리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휴교학교 특성상 폐기될 수 있는 불용품의 재활용으로 환경문제 해결에도 기여한다.

 

설문조사 결과, 본 사업에 참여한 지역아동센터와 학교, 자치구청 관계자 모두 대부분의 항목에서 매우만족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배움터지역아동센터 박정옥센터장은 양여받은 태블릿PCEBS교육방송 청취 등 아이들이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고맙다. 앞으로도 이런 기회가 지속적으로 있었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전해왔고, 서울중심지역아동센터 김경희센터장은 오래되고 낡아서 위험한 의자를 보면서 항상 마음에 걸려하고 있었던 차에 이번 지원으로 아동의 신체에 꼭 맞는 안전하고 실용적인 의자로 교체하고, 학교 숙제에 필요한 컴퓨터, TV 등 다양한 물품을 지원 받아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개선이 되었다. 아동복지 서비스 향상에 큰 도움이 되었으며, 소외된 지역아동센터에 따뜻한 햇살같은 아름다운 나눔이었다 감사편지를 보내왔다.

 

서울위례초등학교 김남수교장선생님은 버려질 뻔 했던 물품을 지역아동센터 학생들이 잘 사용하게 되어 아주 의미가 크고, 교육지원청에서 적당한 시기에 양여 대상 기관을 찾아주셔서 휴교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말씀을, 서울고일초등학교 류현서주무관은 교육지원청에서 학교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지역아동센터와 직접 연락과 협의 등 최대한 도와주어서 고마웠다는 의견을 주었다.

 

김병혁 교육장은 이번 사업을 시작으로 학교와 지역아동센터 등 지역돌봄기관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어 뜻깊게 생각하며, 교육자원을 활용하여 다양하고 수준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우리 학생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한 명도 소외됨이 없이 저마다의 꿈과 희망을 펼칠 수 있기를 소망한다.” 라고 밝혔다.

 

강동송파교육지원청은 앞으로도 학교-지역아동센터-자치구-교육지원청 등 지역사회가 함께 소통하고 협력하는 교육복지 공동체를 구축하여 교육소외 해소를 통해 모두의 가능성을 여는 맞춤형 서울교육복지를 실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다.

 

이전글
다음글